요즘 직장인들은 잦은 회식과 기름진 음식으로 혈관 내 콜레스테롤이 쌓이기 쉬운 환경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과 같은 다양한 성인병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는데요. 그중에서도 침묵의 병이라고 불리는 고지혈증은 혈중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가 정상 이상인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고지혈증은 동맥경화의 주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 비트
서양의 채소인 비트는 베타인, 질산염 등이 풍부하여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비트를 섭취할 때는 생으로 먹거나 샐러드 등에 활용해도 되며 먹기가 쉽지 않다면 건강음료로 즙을 내어 섭취해도 좋습니다. 비트는 우리나라에서도 재배되며 레드비트를 선택하는 것이 건강에 더 유익할 수 있습니다.
2. 양파
고깃집에서 고기를 주문하면 항상 양파 겉절이나 초무침이 나오고는 합니다. 이렇듯 양파에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관 내 지방 침전물을 청소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양파는 혈액순환을 도우며 혈압을 낮추고 핏덩이가 생기는 것을 예방한다고 알려집니다.
3. 강황
인도 카레의 주요 원료인 강황에는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막는다고 하는데요. 이와 더불어 지방조직의 확산을 느리게 하고 혈당과 중성지방, 지방산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집니다.
4. 딸기
딸기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이러한 항산화 물질은 신진대사를 증진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딸기의 항산화 물질은 좋은 콜레스테롤은 유지하며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5. 견과류
아몬드, 땅콩, 호두, 호박씨와 같은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대표적인 성분인데요. 견과류를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체내 지방과 혈당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6. 마늘
우리나라 사람들이 사랑하는 마늘에는 콜레스테롤과 트라이글리세라이드의 농도를 낮추어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마늘은 심장의 수축력을 개선하고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고혈압과 뇌졸중 등을 예방하는데요. 이와 더불어 항암작용을 하는 물질이 들어 있어 고지혈증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7. 현미
일반 백미보다 현미를 섭취하면 고지혈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우리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 필요한 피토스테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비타민E가 쌀겨에 함유되어 있으므로 백미보다 현미를 섭취하는 것이 고지혈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표고버섯
버섯 중에 유일하게 국물 맛을 좋게 하는 표고버섯은 고지혈증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 중 하나입니다. 표고버섯에는 16가지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으며 혈관 속 지방을 제거하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국물요리나 볶음 등에 사용해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를 소개해 보았습니다. 대체로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음식재료들이지만 고지혈증과 같은 성인병에 도움이 된다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요. 우리가 식단에 조금만 신경을 써도 다양한 문제를 개선하거나 완화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우리 주변에 살펴보면 병원 치료보다 이러한 식생활 개선을 통해 중증 질환을 이겨낸 분들이 많이 계신대요. 이 자료가 여러분의 건강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