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족냉증 원인 및 예방법 확인하기 - 내몸 설명서

수족냉증 원인 및 예방법 확인하기

수족냉증 원인 및 예방법을 소개합니다. 평소 추위를 느끼지 못하는 온도에서 손이나 발이 지나치게 차게 느껴진다면 수족냉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수족냉증은 우리나라 사람 중 12%가 경험할 정도로 흔한 증상이기도 한데요. 하지만 수족냉증은 말초동맥이나 정맥 등과 관계 깊은 질환이므로 내버려두기 보다는 치료하여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수족냉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족냉증 원인 및 예방법

수족냉증이란?

수족냉증은 추위를 느끼지 못하는 온도에서 손이나 발에 지나친 냉기를 느끼게 되는 질환입니다. 평소 손발이 차게 느껴지며 두통이나 현기증, 권태감, 압박감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여름보다는 겨울에 심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혈액순환이나 다양한 질환의 영향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수족냉증 원인

수족냉증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특정 원인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동반 증상일 가능성이 높다고 됩니다. 수족냉증의 원인 질환은 빈혈, 저혈압, 소화기 장애, 체력저하, 동맥경화, 혈액순환 장애, 자율신경 이상 등이 있으며 호르몬 변화, 수분 대사 장애, 스트레스와 같은 정신적인 상태로 관련됩니다.

여성은 생리주기나 출산, 갱년기, 폐경 등의 원인으로 수족냉증이 나타나기도 하며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혈관염, 말초 신경염, 손목터널증후군, 레이노 증후군 등의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 증상

수족냉증이 생기면 따뜻한 온도의 공간에서도 손발에 찬 기운을 느끼게 됩니다. 허리나 무릎 등이 시릴 수 있으며 다양한 신체 부위에서 냉기를 느끼게 됩니다. 남성보다 여성에게 잘 나타나는 증상이며 특히 중년 여성들에게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이유는 갱년기 호르몬 변화가 크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수족냉증 치료

수족냉증을 치료하려면 원인 질환을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평소 생활 습관을 개선하여 몸 전체를 따뜻하게 만드는 생활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족냉증 예방법

수족냉증을 예방하려면 먼저 몸을 추위에 노출하지 않아야 합니다. 손발을 따뜻하게 해야 하며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하여 체온을 유지합니다. 두꺼운 옷을 하나 입는 것 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 겹 입는 것이 효과적이며 외출 시에는 방한 물품을 반드시 착용하도록 합니다.

세안이나 설거지를 할 때도 찬물을 사용하지 않아야 하며 운전 시에도 잔을 미리 예열해두도록 합니다. 수족냉증이 있는 환자에게는 음주나 흡연이 좋지 않으니 삼가야 하며 꾸준한 운동을 통해 몸의 혈액순환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생기는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야 하며 반신욕을 하면 수족냉증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수족냉증 원인 및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추운 겨울이 되면 손과 발이 차가워서 걱정이 많았습니다. 지금은 겨울이 되면 난방 유지에 상당한 신경을 쓰고 장갑과 털양말을 착용하여 수족냉증이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겨울철 손이 차가우면 손으로 하는 일을 할 수 없는 단점이 있고 나아가 기분이 가라앉아 불편을 겪었던 적이 많았는데요. 아무쪼록 제가 정리한 내용이 도움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