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코로나 19 백신 접종 이후 심근염 또는 심낭염 발생 여부에 대한 관심도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심근염은 심장 근육에 발생한 염증으로 화이자나 모더나 접종 이후 심근염 발생이 보고되고 있는데요.
심근염 증상 치료법 알아보세요
심근염은 가슴 통증과 압박감, 불편감, 호흡곤란, 숨 가끔, 실신 등의 증상이 동반되며 심각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심근염 증상 그리고 세부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근염이란?
심근염은 심장을 움직이는 근육에 염증이 생겨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보고된 바로는 바이러스 감염, 약물이나 주변환경의 독소에 의한 발생, 면역학적인 이상 등으로 알려집니다. 심근염은 주로 40대 초반에 자주 발생하며 급사로 발현하는 환자들에게 영향이 있다고 보고됩니다.
심근염 원인
심근염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세균에 의한 감염, 심근 대사 장애, 고혈압, 류머티스성 등의 전신성 질환, 과도한 음주 등이 위험 인자가 되는데요. 이중 세균에 의한 감염 사례가 가장 흔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면역 결핍성 바이러스인 에이즈 바이러스도 심근염의 원인이 되며 면역학적인 질환도 원인이 됩니다. 이외 방사선 치료, 독성물질, 높은 혈압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심근염 증상
심근염의 주요 증상은 메스꺼움이나 구토, 열, 콧물, 위장장애, 호흡곤란, 기면, 쇼크 등이 있습니다. 약 35% 이상의 환자에게서 가슴 통증이 나타나며 가슴을 쥐어짜는 듯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심근염 치료
심근염은 일반적으로 급성기에 감소한 심장 기능을 개선하는 처치가 필요합니다. 심근염 자체에 대한 치료는 현재까지 성공적인 치료방법이 없다고 알려지는데요. 치료방법 중에는 인공호흡기, 심폐 외기 시술 등이 필요할 수 있으며 심장 이식을 고려해야 하기도 합니다. 심근염으로 울혈성 심부전이 생기면 이뇨제, 강심제, 항혈액응고제 등이 투여됩니다.
결론
이상 심근염 증상 그리고 세부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심근염은 심정지 상태까지 생길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코로나 19 백신 부작용으로 알려진 만큼 백신 접종 이후 각별한 주의와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전 세계적으로 백신 투여를 의무화하고 있지만, 심장 질환이 있거나 심장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백신을 투여했을 때 안전하다는 검증이 없어서 고민이 많이 됩니다.
미국에서는 코로나 백신 접종 후 30세 이하의 사람들에게서 1천 건이 넘는 심근염 사례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도 심근염 사례가 보고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사례들 때문에 저 역시 아직 백신을 접종받지 못하고 있지만 머지않아 이러한 부작용들이 사라진다면 백신을 접종받고 싶습니다. 아무쪼록 코로나 시대에 자신의 건강 관리에 최선을 다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