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소화불량이라고 하면 식사 후 단지 소화가 잘 안 되는 증상을 말하지만, 소화불량이면 위, 식도, 십이지장 등 상부 위장관과 관련된 전반적인 증상을 말합니다. 소화불량이 생기면 더부룩함, 속 쓰림, 메슥거림, 복통 등 다양한 증상이 동반되게 되는데요.
십이지장 궤양은 스트레스가 심한 사람에게 자주 발생하여 심하면 출혈이 발생하기도 하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십이지장 궤양이 생기는 경우 평소보다 식사할 때 주의가 필요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십이지장 궤양 치료에 좋은 음식 7가지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십이지장 궤양 치료에 좋은 음식
십이지장 궤양은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이 되지만 폭음이나 푹신 등의 식사 습관에서 비롯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십이지장 궤양이 생기는 경우 될 수 있으면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소량으로 자주 먹는 것이 중요한데요. 아래에서 십이지장 궤양 치료에 좋은 식품에 대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1) 양배추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 U 성분은 궤양을 완화하고 상처 난 점막을 재생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궤양 때문인 출혈을 막아주는데요. 양배추에는 펩신, 트립신, 디아스타아제 등의 소화효소가 풍부하여 위장 기능을 강화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마
마는 예로부터 속 쓰림에 좋은 뿌리채소로 알려졌습니다. 마를 갈면 끈적끈적한 성분이 나오게 되는데요. 이 성분은 무신으로 위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는 갈아서 섭취하면서 샐러드나 구이로도 좋은데요. 아침 공복에 마와 바나나, 우유를 갈아서 마시면 속 쓰림 증상이 완화되며 속을 편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연근
연근의 주성분은 녹말입니다. 녹말을 섭취하면 위산 때문인 속 쓰림이 예방되는데요. 이와 더불어 연근에는 철분과 타닌 성분이 소염 작용을 하므로 위의 염증을 개선하여 십이지장 궤양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4) 파래
파래는 단백질과 철분이 많은 식품입니다. 또한, 엽록소가 풍부하여 신진대사에 도움이 되며 특정성분이 위궤양이나 십이지장 궤양을 예방하고 완화하는데요. 밥과 함께 반찬으로 먹어도 좋아서 위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식사에 꼭 포함해 보도록 하십시오.
5)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전반적인 염증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또한, 영양소가 풍부하여 면역력 개선에도 좋은데요. 브로콜리를 섭취하실 때는 살짝 데쳐서 먹거나 기름과 함께 조리하여 먹어도 좋습니다.
6) 호박
호박은 소화흡수를 도와주고 환자에게 체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비타민 , 카로틴 등이 풍부하여 염증이나 궤양 치료에 효과적으로 알려집니다. 호박을 섭취할 때는 죽으로 만들거나 쪄서 밥과 함께 섭취해도 좋습니다.
7) 녹차
녹차에 풍부한 타닌 성분은 독소로부터 위 점막을 보호하고 소화작용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십이지장 궤양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십이지장 궤양 치료에 좋은 음식 7가지를 소개해 보았습니다. 위가 아프면 몸에 기운이 생기지 않고 매사가 힘들게 되는데요. 그래서 평소 위장 관리에 신경 쓰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우리의 몸을 구성하는 장기 또한 많이 사용하면 그만큼 피로를 느끼기 마련입니다. 회식도 좋지만 하루 정도는 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시고 몸을 편안하게 쉬시는 것도 건강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