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질 초기증상 및 치료법 - 내몸 설명서

치질 초기증상 및 치료법

치질 초기증상 및 치료법을 소개합니다. 앉아서 업무를 하는 직장인들에게 치질은 흔한 질병입니다. 하지만 부끄럽다는 이유로 내버려두게 되면 나중에 수술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20대나 30대와 같은 젊은 층에서도 빈번하게 치질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치질 초기증상 혈변, 통증
치질 초기증상 혈변, 통증

치질 초기증상 및 치료법

그래서 오늘은 치질에 대해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질이란?

치질은 항문의 정맥이 부풀게 되어 이를 덮고 있던 점막과 피부가 혹처럼 늘어져 돌출되거나 항문 주변에 통증, 출혈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치질 원인

치질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유전적인 원인, 잘못된 생활습관, 변비, 지나친 음주, 임산 및 출산 등이 원인이 된다고 알려집니다. 치질의 원인이 무엇이든 항문 주변의 정맥을 지지하는 조직들이 늘어지게 되면 정맥이 확장되어 치질로 변하게 됩니다.

치질 초기증상

치질 초기에는 변을 볼 때 항문에 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배변 시 변에 선혈이 묻어나오게 되는데요. 치질이 진행되면서 항문의 치핵 조직이 밖으로 빠져나오게 되어 치핵의 조직이 돌출되기도 합니다. 이와 더불어 불편감이나 항문 주변에 통증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치질 진단

치질은 전문의를 통하여 육안이나 직장 수지 검사 등으로 진단 가능합니다. 치질의 정도가 심각한 경우 치핵의 조직이 밖으로 돌출되어 육안으로도 판별할 수 있는데요. 이때는 항문에 손가락을 집어넣어 치핵 조직을 확인하는 직장 수지 검사가 일반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50세 이상의 치질 환자는 치질의 출혈이 직장암이나 대장암과 같은 질환과 감별하기 위해 대장 내시경이 시행되기도 합니다.

치질 치료법

치질은 보존치료나 비수술적 요법으로도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먼저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하며 변비가 설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평소 식이섬유를 충분하게 섭취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또한, 좌욕을 통해 항문 주변의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보존적 요법을 통해도 치료에 차도가 없는 경우 외과적인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경화제 주입, 고무밴드 결찰술, 레이저 치료술 등이 있습니다.

치질 예방법

치질을 예방하려면 먼저 변비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평소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대장운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배변 후 항문을 청결히 하고 건조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이 잘 마르지 않으면 세균이 번식하기 쉽기 때문이며 배변을 될 수 있으면 참지 말고 배변 시간을 오랫동안 유지하지 않도록 합니다.

이상 치질 초기증상 및 치료법에 관해 확인해 보았습니다. 치질은 당장 생활에 큰 불편을 주는 질환은 아니며 평소 생활습관을 잘 관리하면 개선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만약 치질이 의심된다면 생활습관을 바르게 하고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우선임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