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다보면 칼슘이 몸에서 빠져나가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장기 청소년 못지않게 중년층에도 칼슘 섭취가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칼슘은 뼈와 치아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고 근육이나 세포, 신경 까지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영양소이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칼슘 섭취량이 많아져야 한다고 합니다.
미국의 한 연구에서는 칼슘 섭취량이 많을수록 황반변성 발병의 위험률이 낮아진다고 보고 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칼슘이 풍부한 음식 8가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칼슘이 풍부한 음식
1) 멸치
칼슘 = 멸치라는 인식이 있을 정도로 우리나라 가정의 식탁에 자주오르는 멸치에는 100그램당 약 510mg의 칼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멸치의 칼슘은 두뇌와 신경 건강에 좋으며 뼈건강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집니다.
2) 우유
우유는 완전식품으로 단백질의 일종인 콜라겐과 칼슘, 비타민B2가 풍부한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우유는 성인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며 성장기의 어린이들의 뼈 성장에도 영향을 줍니다.
3) 브로콜리
서양의 인삼으로 여겨지는 브로콜리는 칼슘이 풍부합니다. 또한 오렌지 보다 많은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어 면역체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서양의 한 연구에 의하면 브로콜리를 많이 섭취하면 대장암이나 방광암과 같은 특정 암의 발병율을 낮추어 준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4) 두부
두부 역시 칼슘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두부에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여 우리나라 사람들은 국이나 찌개에 넣거나 부침과 같은 반찬으로 많이 활용하는데요. 두부의 칼슘과 식물성 단백질은 뼈와 근육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견과류
견과류에도 칼슘이 풍부합니다. 또한 식물성 지방과 비타민, 칼륨도 풍부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조절과 뼈건강, 두뇌건강에 좋습니다. 하지만 견과류는 열량이 높으므로 너무 많이 섭취하면 과체중이 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치즈
치즈는 우유를 가공하여 만든 식품이므로 칼슘이 풍부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발효를 통하여 생성된 프로바이오틱스가 장건강을 원활하게 만들고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데요. 연구에 의하면 치즈를 꾸준히 섭취하면 대사 증후군의 위험이 낮아져 성인병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보고 하고 있습니다.
7) 무화과
무화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또한 말린 과일보다 많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어서 뼈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이와 더불어 풍부한 비타민K와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다양한 면에서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8) 달걀
우리가 하루에 하나 정도 먹게 되는 달걀에도 뼈 건강에 좋은 칼슘이 많습니다. 이는 골밀도를 유지하는데 보탬이 되는데요. 달걀의 칼륨은 껍질에 많이 있기 때문에 껍질을 활용하여 섭취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 칼슘이 풍부한 음식 8가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뼈나 근육이 약해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하지만 보다 건강한 육체를 유지하기 위해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 또한 자신의 건강을 지키고자 하는 욕심이 아닌 책임이라고 생각되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더 오래 건강하게 살고 싶은 만큼 식단에 칼슘이 많은 음식을 추가하여 뼈 건강을 지켜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