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서쪽에 있는 중국으로부터 미세먼지의 영향을 받는 나라입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집안에서 공기청정기를 사용해야 할 만큼 미세먼지에 대한 피해 우려감이 높은데요. 더불어 요즘 코로나 19로 인해 호흡기질환에 특히 유의해야 하는 만큼 폐건 강에 대해 알고자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그래서 오늘은 폐에 좋은 음식 9가지를 한번 소개해볼까 합니다.
폐에 좋은 음식
1. 사과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사과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다양한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폐의 기능을 개선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일주일에 3번 정도 사과를 먹으면 건강한 폐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등푸른생선
등푸른생선에 많은 오메가 3 지방산은 폐 건강 증진과 관련이 깊습니다. 고등어나 꽁치, 참치, 연어 등을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이러한 오메가 3 지방산을 충분히 흡수하게 되어 폐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도라지
땅속에서 자라는 도라지 뿌리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의 점액 분비를 촉진하여 세균의 침입을 막는다고 알려지는데요. 폐점막을 건강하게 하면 미세먼지가 들어오더라도 손상이 최소화된다고 합니다. 또한, 도라지에는 기침과 가래를 완화하는 성분도 들어있으며 병에 대한 면역력을 보강하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4. 브로콜리
풍부한 영양소를 자랑하는 브로콜리에는 설포라페인이라는 유황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대식세포 기능을 활성화하는 폐 속 세균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와 더불어 브로콜리에는 비타민C,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물질도 함유하고 있어 세포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5. 토마토
건강한 채소의 대명사인 토마토에는 리코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미세먼지나 대기오염 등으로 인한 체내 유해산소를 감소시켜 주기 때문에 폐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토마토를 섭취할 때 올리브기름과 함께 조리하면 리코펜 흡수율이 높아져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자몽
오렌지과인 자몽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항산화 성분들은 암을 일으키는 효소의 활동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지는데요. 자몽은 폐를 깨끗하게 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물
우리가 하루에도 수십 번씩 마시는 물은 폐를 오가는 혈액의 좋은 흐름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물은 폐의 수분 유지와 점액에 관여하는데요. 점액은 섬모의 적정 농도를 유지하여 미생물이나 오염 물질을 배출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8. 생강
목이 아프거나 호흡기가 좋지 않을 때 생강차를 찾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는 생강의 항염증 성분이 폐의 오염물질을 제거해주기 때문인데요. 생강차를 주기적으로 마시면 폐를 건강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9. 고추
고추는 매운 음식이지만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이 혈류를 개선하고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가 매운 음식을 먹으면 땀이 나는 이유가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상 폐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 중에서도 특정 기관을 더욱 좋게 만들 수 있는 음식재료들이 반드시 있기 마련인데요. 이러한 정보를 메모하거나 소지하는 것만으로도 식단을 마련할 때 참고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폐 기능이 좋지 않으면 호흡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항상 물을 많이 드시고 외출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여 미세먼지로부터 자신의 폐 건강을 지켜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