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두염 증상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후두는 공기가 통과하는 호흡기관입니다. 코와 입으로 흡인한 공기를 가습 하고 이물질을 걸러내는 역할도 하는데요. 후두에 염증이 생기면 공기가 통하지 않게 되어 호흡곤란이 오거나 목이 쉴 수 있습니다. 따라서 후두염 증상이 생기면 원인을 파악하고 제대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후두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후두염 증상
후두염의 증상은 감기와 유사합니다. 보통 기침이 나며 음식물을 삼킬때 목안에서 통증이 발생하거나 이물감이 느껴집니다. 만약 이러한 후두염 증상을 방치하게 되면 염증이 인두나 편도, 비강 등 주변 기관으로 확대되게 되며 기침이나 가래, 콧물 등의 증상이 동반하게 됩니다. 또한 후두염이 심해지면 목소리가 쉬게 되고 발열이나 근육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숨을 들이쉴 때 천음이 들릴 수 있으며 증상이 더 심한 경우에는 숨을 들이쉴 때 가슴뼈 윗부분이나 갈비뼈 사이가 들어가는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이러한 증상은 낮보다 밤에 심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후두염 증상이 심화된 경우에는 탈수증이 생기고 피부가 푸른색을 띠는 청색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후두염 원인
후두염은 대부분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세균에 의한 감염의 경우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가 가장 보편적인 원인 균이 되는데요. 이외에는 연쇄상 구균종, 포도상 구균 등이 있기도 합니다. 비감염성의 원인으로는 알레르기, 흡연, 음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때로는 노래나 연설등의 이유로 성대를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게 되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는 고온의 영향이나 화학물질에 의해 화상을 입을 때 발생하기도 합니다.
후두염 치료법
후두염이 생긴 경우에는 되도록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염증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올바른 항생제 처방을 받는 것이 중요한데요. 증상에 따라서 해열제나 소염제 등이 사용됩니다. 후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많은 곳이나 후두염 환자와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외출 후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고 구강관리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후두염 증상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후두염 증상을 겪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후두염은 자연적으로 치료되는 경우가 많지만 증상이 2주이상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개인위생을 청결하게 하고 평소 건강한 음식과 체온 유지를 통해 본인과 가족의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