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형 간염 증상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A형 간염은 간염 바이러스의 한 종류인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간염의 일종입니다. A형 간염에 걸리게 되면 몸살감기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지만 내버려두는 경우 상태가 악화할 수 있으므로 빠른 치료가 요구됩니다. 우리가 사회활동을 하다 보면 사람 간의 접촉을 통해서 A형 간염에 걸릴 수 있는데요. 오늘은 A형 간염에 대해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형 간염 증상 원인 알아보기
A형 간염이란?
A형 간염은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간염 질환입니다. 감염 후 잠복기가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기까지 2~6주가 걸리게 되는데요. 대표적인 증상은 구역질, 구토, 설사, 황달, 발열, 복통 등이 8주간 지속하게 됩니다. 또한, 급성 간 가능 상실이 낮은 빈도로 발생하며 나이가 많은 경우 더 많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A형 간염 원인
A형 간염 바이러스는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할 때 전염됩니다. 개인위생 관리가 좋지 못한 환경에 노출되는 경우 발병률이 높아지는데요. A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와 접촉한 경우에 감염되며 수혈이나 성관계에 의해서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집단으로 발생하면 오염된 식수원이나 음식물이 주된 원인이 됩니다.
A형 간염 증상
A형 간염에 걸리게 되면 2주에서 4주 사이 잠복기를 걸쳐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감기몸살처럼 열이 나며 식욕이 감소하고 구역질과 구토, 전신적인 쇠약감과 복통 및 설사가 동반됩니다. 성인은 황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소변 색깔이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A형 간염 증상은 나이가 높을수록 심해지는 특징을 보입니다.
A형 간염 치료
A형 간염은 특별한 치료제가 없습니다. 그래서 절대적으로 안정을 취하면서 식욕부진을 대비해 물 대신 우유나 주스를 마시고 탈수를 예방하기 위해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술을 마시지 말아야 하며 육체 활동을 삼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A형 간염 예방
현재 우리나라에는 A형 간염 백신이 있습니다. 한번 백신을 접종한 후 6~18개월 사이 추가 접종을 하여 95% 이상 간염 예방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A형 간염 백신의 부작용은 주사부위 발적이나 발열,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A형 간염은 대부분 경구로 감염되기 때문에 개인의 위생관리가 중요 합니다. A형 간염 바이러스는 높은 온도에서 소멸하기 때문에 끓인 물을 마시고 충분하게 익힌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화장실을 사용하고 많은 사람이 있는 장소에 방문하는 경우 손을 깨끗하게 씻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상 A형 간염 증상 원인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저 역시 몇 년 전 지방 여행을 갔다가 A형 간염에 걸려서 죽다 살아난 적이 있습니다. 밤새도록 잠을 자지 못할 정도로 온몸이 쑤시고 아팠으며 걸을 수도 없을 정도로 몸이 약해졌습니다. 열도 39도 가까이 올랐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저의 경우에는 병원에서 수액을 맞고 증상이 단번에 호전되었습니다. 제가 정리한 내용이 치료하시는데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